OTT 뜻
OTT는 'Over The Top'의 약자입니다. 여기서 'Top'은 케이블 TV를 볼 때 사용하는 셋톱박스를 의미하는데요. 해석하자면 TV에 종속된 셋톱박스를 넘어 모바일이나 PC, 태블릿 등의 기기에서도 영화나 드라마 등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.
방송의 역사는 안테나 수신을 통한 지상파 방송부터 셋톱박스를 통한 케이블 TV, 그리고 현재의 OTT 플랫폼으로 발전해 왔습니다.
과거에는 인기 프로그램 방영시간에 TV 앞에 옹기종기 둘러앉는 게 흔한 풍경이었습니다. 하지만 OTT 서비스의 등장으로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대에 인기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, 언제 어디서나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. 덕분에 요즘은 TV 자체를 시청하지 않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. 특히 영상 매체인 유튜브나 OTT 플랫폼의 인기로 소비자들은 원하는 콘텐츠만 골라서 소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OTT 종류
국내에서 인기 있는 OTT 플랫폼의 종류에는 넷플릭스, 쿠팡플레이, 티빙, 디즈니플러스 등이 있습니다. 각 플랫폼별로 제공하는 콘텐츠도 가지각색인데요. 각 플랫폼별 특징과 인기 OTT 추천 순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세요!
오늘은 OTT 뜻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. 용어만 생소할 뿐 사실 이미 우리 일상생활 속에 녹아들어 있는 개념이랍니다.
관련글)